본문 바로가기
뚜기's 방구석지식

구글 애드센스 vs 네이버 애드포스트, 광고 수익 10배 차이?

by 현금자산500억 2020. 10. 7.
반응형

티스토리와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부가적으로 아주 아주 소소하게 광고수익을 발생시키고 있다. 파워블로거들에 비하면 아주 작은 금액이긴 하지만 두 블로그에 게재되는 광고 수익의 차를 보고 놀라워서 글을 작성하게 되었다. 

 

확실히 광고면에서는 네이버 애드포스트가 월등히 낮은 편이다. 

 

네이버 애드포스트의 경우 광고 2개 클릭을 받았을 경우 182원의 수입을 얻었고, 구글애드센스의 경우 현 환율 기준 1428원의 수입을 얻었다. 

 

 

단순히 광고로만 봤을 때는 네이버 블로그 수입이 많이 낮은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네이버 블로그를 포기할 수 없는 이유 중 하나는 네이버라는 국내 대형 포털 검색에 노출이 잘된다는 점이다. 이는 홍보를 목적으로 하는 블로그의 경우 버릴 수 없는 부분이고, 블로그가 커졌을 경우 광고 수익이 아닌 협찬, 원고료 제안 등 부가적 수익을 발생 시킬 수 있다는 부분이 크다. 

 

반면 구글 애드센스를 달 수 있는 티스토리의 경우, 한국사람들이 자주 애용하는 포털인 네이버 검색 노출에 취약한 편이다. 최근 카카오 계정 연동을 통한 로그인 기반으로 변화 시키겠다는 점에서 카카오 플랫폼에 전면적으로 노출하겠다는 의지가 보여서 그 추이는 지켜봐야할 듯 하다. 어쨋든,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가장 큰 이유는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 할 수 있다는 점이다. 유튜브나 개인 홈페이지를 운영하시는 분들을 구글애드센스 광고 수익에 관심이 많을텐데 그들이 티스토리까지 같이 운영하면서 구글 광고를 활용한다면 수익 시너지를 낼 수 있다. 

 

 

 

 

 

 


 

 

네이버 애드포스트

 

광고 2개 클릭당 182원 수입얻음, 노출수에 따른 수입도 1원 단위로 지급되는 것으로 확인되나 기준은 명확치 않음 

 

그외 별도 내가 지정할 수 있는 광고집행 권한은 없음 

 

 

 

 

 

구글애드센스

 

 

내가 원하는 광고 채널을 설정할 수 있다. 

 

광고 형태, 사이즈도 내가 설정할 수 있다. 

 

 

노출 광고를 선택할 수 있다. 

 

 

광고 2개 클릭으로 $1.23(10월 7일 달러 기준 1428원) *광고 집행가에 따라 수익은 다를 수 있음,  구글광고의 경우 노출도(CTR, RPM)으로도 추가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평균적으로 1000번 노출에 따른 0.01$을 수익으로 제공한다 

 

반응형